갤럭시S4, 스펙보다는 사람…‘삼성 생태계’ 구축 시동
OSEN 정자랑 기자
발행 2013.03.15 10: 48

'아이스크롤' '듀얼카메라' 'S헬스케어' 'S보이스 드라이브' 등 사용자 편의성(사람)에 초점을 맞춘 기능들이 ‘갤럭시S4’의 새로운 비전으로 등장했다. 
  
삼성전자는 15일(한국시간) 미국 뉴욕 라디오 시티 뮤직홀에서 '삼성 언팩 2013'을 개최하고 차세대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4'를 공개했다.

3000여명이 행사장을 가득 채운 가운데 최초로 공개된 '갤럭시S4'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다양한 기능들이 눈에 띄었다. 신종균 삼성전자 사장의 말처럼 우리의 삶을 풍부하고 간단하고, 재미있도록 도와주는데 초점을 맞춘 모습이었다.
▲시선, 음성, 동작 인식의 진화로 사용 편의성 강화
'갤럭시S4'는 화면을 터치하지 않고 시선이나 음성, 동작 인식을 통해 스마트폰을 편리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 편의성을 강화한 신기술들을 탑재했다.
'삼성 스마트 포즈(Samsung Smart Pause)'는 사용자가 동영상 시청 중 시선을 다른 곳으로 옮기면 동영상이 멈추고, 다시 화면을 보면 별도의 조작 없이 동영상이 멈춘 구간부터 다시 재생된다. '삼성 스마트 스크롤(Samsung Smart Scroll)' 기능도 시선을 인식해, 스마트폰의 기울기에 따라 화면을 위아래로 움직여 준다.
'에어뷰(Air View)' 기능은 화면 터치없이, 이메일이나, 사진 폴더, 동영상 타임라인 위로 손가락을 올리면 미리 보기가 가능하고, 인터넷 페이지에서 원하는 곳만 확대도 가능하다. 또 터치 감도를 개선하고 상황별로 터치 인식을 최적화해, ‘갤럭시S4’는 장갑을 낀 상태에서도 터치를 인식해 추운 겨울에 장갑을 벗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에어 제스처(Air Gesture)’와 ‘S 보이스 드라이브(S Voice Drive)’ 'S 트랜슬레이터(S Translator)'등 사용자 편의성을 높여주는 기능들이 대거 적용됐다.
▲다양한 카메라 기능으로 일상 경험을 특별하게 표현해  
'갤럭시 S 4'는 다양한 카메라 기능을 적용해 평범한 일상을 의미있는 순간들로 표현해 준다. '듀얼 카메라(Dual Camera)' 기능은 사진 찍는 사람과 찍히는 사람을 한 프레임 안에 함께 담아낸다. 또한 '듀얼 비디오 콜(Dual Video Call)'은 전·후면 카메라를 동시에 활용하여 화상 통화 시에도 나의 모습과 내가 촬영하는 대상을 한 화면으로 상대방에게 보여 준다.
이외에도 '스토리 앨범(Story Album)'은 촬영한 사진을 메모, 위치정보 등 다양한 내용과 함께 담아 마음에 드는 디지털 앨범으로 만들 수 있다.
▲건강 관리 등 사람을 위한 세심한 배려
'갤럭시 S 4'는 'S 헬스(S Health)'를 지원해 사용자의 건강 상태와 웰빙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갤럭시 S 4'에 탑재된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건강 상태와 주변 환경을 인지하고, 사용자가 추가 정보를 입력하면, 칼로리와 운동 관련 내용도 추천해 준다.
 
 
▲놀라운 ‘혁신’은 없지만, ‘사용자’ 생각한 기능들 돋보여
‘갤럭시S4’에서 신종균 사장이 강조한 ‘혁신’만큼 크게 놀랄만한 점이 돋보이지는 않았다. 그러나 새롭게 공개된 기능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다양한 즐거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도 이를 중요하게 생각한 듯, 언팩 행사서 이러한 소프트웨어적 기능을 소개하는데 시간을 더 할애했다.
물론 삼성전자의 강점인 하드웨어도 최신 스마트폰 중 가장 뛰어나다. 5인치 풀HD 아몰레드 화면에 프로세서는 1.6GHz 옥타코어 AP 또는 1.9GHz 쿼드코어 AP를 장착했다. 또 두께는 7.9mm 무게는 130g으로 전작보다 보다 얇고 가벼워졌다. '고릴라 글래스 3'를 처음 탑재해 갤럭시S3서 문제가 됐던 화면 내구성도 높였다.
출시일은 4월말로 155개 가량 국가에서 출시될 예정이고, 가격은 100만 원 이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신종균 사장의 말처럼 ‘갤럭시S4’가 우리의 삶을 더 충만하게 만들어줄 것인지 지켜볼 일이다.
luckylucy@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