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파나마에 '꽃보다 남자' '해를 품은 달' 수출
OSEN 최은주 기자
발행 2013.06.02 11: 30

'꽃보다 남자' '드림하이' '해를 품은 달'이 중미 권역에 정식으로 판매, 유통 된다.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가 한국인터넷진흥원과 함께 멕시코와 파나마서 '2013년 제2차 방송콘텐츠 쇼케이스(중미 권역)'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KBS미디어, MBC America, SBS International, EBS, JTBC, CJ E&M, GTV, 플레이온캐스트, SK브로드밴드 등 9개 방송사업자가 참가한 가운데 멕시코와 파나마(쿠바, 에콰도르, 푸에르토리코, 콜롬비아 등 파나마 주변국가 포함)의 현지 프로그램 관계자를 초청해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대한민국 방송콘텐츠를 판매했다.

대표적으로 KBS미디어는 멕시코에서 '꽃보다 남자', 파나마에서 '드림하이 1, 2', '빅'에 대한 판매계약을 현장에서 체결했으며, MBC는 파나마 행사에 초청한 에콰도르 방송사와 '해를 품은 달', '파스타', '최고의 사랑'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현장에서 계약은 이뤄지지 않았지만 CJ E&M은 K-Pop 관련 프로그램, SK브로드밴드는 '원더볼즈' 등 어린이 애니메이션에 대한 계약 협의가 진행 중이며 이밖에도 JTBC의 '무자식 상팔자', GTV의 '지구 생존, 사막에서 길을 찾다', 플레이온캐스트의 '슬로우시티' 등이 현지 바이어들의 관심을 받아 앞으로의 판매 전망을 밝게 했다.
이 외에도 제작 교육, 프로그램 포맷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MBC는 멕시코 방송사 Azteca와 드라마 포맷 및 리메이크에 대해 협의를 했으며 EBS는 쿠바 방송사와 공동제작 등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미래부는 쇼케이스 기간 중 멕시코 연방통신위원회(COFETEL)를 방문해 디지털TV 전환, 인터넷 거버넌스, 주파수 경매 등 양국 간 방송통신 분야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으며 한국의 교육방송 모델를 전수해줄 것을 멕시코 정부로부터 요청받았다.
또한 멕시코의 공영방송사 ONCE TV Mexico와 민영 방송사 Televisa, 파나마의 공영방송사 SERTV와 민영방송사 Telemetro 등을 방문해 한국 콘텐츠의 수요와 현지 시장 트랜드를 파악하고, 프로그램 판매를 위한 인적 네트워크도 구축했다. 
한편 멕시코 쇼케이스 행사에서는 주멕시코 한국문화원의 협조로 사물놀이 공연, 한글서예 및 한복입기 체험 등의 부대행사를 개최해 현지 바이어들이 한국의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했다.
미래부 관계자는 "이번 쇼케이스는 K-POP으로 인한 한류 열기는 뜨겁지만 우리 방송콘텐츠 진출은 미미했던 중미 시장 진출을 통해 향후 미주지역의 보다 큰 시장인 미국, 브라질 등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전했다.
fj@osen.co.kr
미래창조과학부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