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에게 더 가까이!"...K리그 챌린지 구단 워크숍 성료
OSEN 강필주 기자
발행 2013.08.06 19: 25

프로축구 2부리그 'K리그 챌린지' 7개 구단 프런트가 1박 2일간 '2013 K리그 챌린지 구단 워크숍'을 가졌다.
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 이하 '연맹')은 8월 5일과 6일 충남 천안시 천안축구센터에서 고양HiFC, 광주FC, 부천FC1995, 상주상무, 수원FC, FC안양, 충주험멜(경찰축구단 제외) 등 K리그 챌린지 7개 구단 사무국 임직원 54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단 운영에 필요한 사례 중심의 실무 교육과 분임토의로 의견을 나누는 워크숍을 개최했다.
교육 프로그램은 프로축구의 고객을 분석해 전략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강의는 ▲고객 경험 분석체계(웨슬리퀘스트 김정윤 이사) ▲관중 유치를 위한 프로구단의 홍보활동(제주 유나이티드 변명기 사장) ▲미디어가 본 챌린지구단(스포츠서울 위원석 체육1부장) ▲K리그의 현재와 미래(연맹 한웅수 사무총장) ▲유소년 클럽 운영(FC서울 조성대 팀장) 등으로 이뤄졌다. 강사로는 프로축구 관련 업계 종사자가 직접 나서 실질적인 사례들을 전했다.

또한 홍보·마케팅, 운영, 사무국장 등 직무별로 분임토의를 진행해 올 시즌 처음 출범한 K리그 챌린지 운영의 부족한 점과 연맹에 바라는 점을 공유하고, 열띤 토론을 통해 함께 추진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했다. 
워크숍에 참가한 고양HiFC 마케팅팀의 임용민 대리는 "분임토의를 통해 챌린지 각 구단의 다양한 홍보마케팅 활동과 애로사항들을 공유할 수 있었다. 또한 여러 강의를 들으며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만족시켜드릴 수 있도록 좀 더 적극적이고 세심한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됐다"며, "작은 아이디어라도 바로 시도해 고객에게 다가가겠다. 이런 자리가 지속적으로 마련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연맹은 지난해 챌린지 팀 임직원을 대상으로 국내,외 워크숍 및 해외리그 견학 프로그램을 진행한데 이어 올해도 실무 교육, 간담회 등을 통해 챌린지 구단 운영을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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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프로축구연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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