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톡] “이게 한국 분위기구나”, 게임중독 해소 전도사 복지부?[中]
OSEN 이우찬 기자
발행 2015.02.06 07: 16

“이게 한국 분위기구나.”
헤게모니 싸움서 패한 문체부. ‘게임=중독물질’이라는 정부 전체의 시각도 이겨낼 수는 없었다. 문화산업인 게임을 주관하고 진흥하는 곳은 문체부. 하지만 게임을 둘러싸고 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부터 시작해서 보건복지부, 여가부 등이 숟가락을 올려놓고 있다.
▲디톡스사업

정부는 지난 1월 오는 2018년까지 5년 동안 인터넷 게임 중독 해소를 위한 디톡스사업을 벌인다고 밝혔다. 170억 여 원이 투입되는 국책사업이다. 미래부가 주관하고 문체부, 여가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등이 참여한다.
디톡스사업은 사회적 중독물질인 마약, 알콜 등과 게임을 같은 범주로 보고 게임을 관리하는 게 골자다. 과학적 방법을 동원해 인터넷 게임 중독의 원인을 파헤치고 예방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 게임에 대한 정부의 시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게임산업 주무부처인 문체부는 당초 디톡스사업에 반대했다. 게임이 사회적으로나 의학적으로 중독물질로 확인이 되지 않았기 때문. 게임을 진흥해야 하는 주무부처로서 당연한 선택이었다. 하지만 문체부는 범정부가 R&D 공동사업으로 발의됐던 과제를 거부할 수 없었다.
정부 관계자는 “(게임)산업을 진흥하는 측면도 있고 더불어 게임산업이 갖고 있는 부작용도 있다. 그러한 부작용을 해소하는 사업은 진흥을 하는 쪽에서 맡아줘야만 가장 잘 알 수 있고 가장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게 문체부 입장이다. 하지만 여러 부처에서 함께 해야 된다는 의견이 모아졌던 것이다”라고 했다.
 
  
▲현실과 구분 안 되면 사람 때린다?…보건복지부식 게임중독 확인법
최근 보건복지부는 게임중독 공익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공개된 영상에 따르면 게임 배경소리가 환청처럼 들리거나, 사물이 게임 캐릭터처럼 보인 적이 있거나, 게임을 하지 못하면 불안하거나, 가끔 게임과 현실이 구분이 안 되면 게임중독을 의심해 봐야 한다는 것.
 
특히 이 4가지 중 하나라도 해당되면 게임중독을 의심해야 한다고 보건복지부는 주장한다. 최초 공개된 영상에서는 현실과 구분이 안 될 경우 타인을 때리는 장면이 나왔지만 네티즌 반발을 사자 이 장면이 삭제된 채 재편집된 영상이 올라온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 B씨는 “(보건복지부)동영상을 봤다. 게임업계 종사자 이전에 상식적인 사람이 봤을 때 이건 게임 문제가 아니다. (게임중독 항목에 해당되면) 그냥 정신 나간 사람이다”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그러면서 “이게 대한민국 사회 분위기라는 걸 알 수 있었다”고 혀를 찼다. 
 
그러면서 B씨는 “사회적으로 풀어나가야 할 문제다. 부모님 세대가 휴대폰을 잡고 애니팡을 하는 시대가 올지 누가 알았겠느냐. 게임을 한다는 게 굉장히 자연스러운 현상이 됐는데”라며 “한 달 동안 PC방에서 살다가 지금 이 자리서(게임업계) 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rainshine@osen.co.kr
 
보건복지부 유튜브 공개 동영상 캡처.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