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멀웨어 '블루본', 블루투스 보안 취약성 악용한다

[OSEN=이인환 기자] 블루투스를 이용한 악성 멀웨어가 나타났다. 각별한 대비가 필요하다.

포티넷코리아는 19일 블루투스 보안 취약성을 악용하는 블루본(BlueBorne)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에 대한 대비책을 제시했다.

블루투스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연결 프로토콜 중 하나이다. 전자 기기부터 스마트폰, IoT(사물인터넷) 기기 등 전세계 수십 억 개의 기기에 블루투스가 탑재돼 있다. 블루본은 이 같은 블루투스 취약점을 공격하는 하이브리드 트로잔-웜(Trojan-Worm) 멀웨어다. 블루투스가 활성화된 거의 모든 종류의 기기를 공격할 수 있다.

블루본은 웜과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 취약한 호스트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며, 감염된 기기는 연쇄적으로 다른 기기를 감염시킬 수 있다. 안드로이드, iOS, 맥 OSX, 윈도우 시스템은 물론, 스마트워치, 피트니스 트랙커 등 모든 블루투스 지원 장치가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이 같은 취약점은 표준 블루투스 자체가 아닌,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하드웨어 컨트롤러 칩에 포함돼 있다.

블루본의 위험성은 매우 크다. 문자 그대로 모든 블루투스 기기에는 블루본 및 블루본과 유사한 블루투스 타깃 공격이 악용할 수 있는 수많은 취약점이 포함되어 있다. 블루투스는 대부분의 네트워크 보안 도구로 검사 및 감시되는 통신 프로토콜이 아니기 때문에, 침입 탐지 시스템과 같은 기존의 보안 장치로는 블루본 공격을 감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블루본 멀웨어는 블루투스 지원 장치를 검색한 후, 관련 취약점이 있는지 확인한다. 취약점이 발견되면 해킹은 10 초 이내에 완료된다. 일단 장치가 감염되면, 공격자는 장치에서 임의의 명령을 실행할 수 있으며, 액세스는 물론이고 데이터를 탈취할 수 있다. 공격이 이뤄진 즉시, 취약점이 있는 다른 블루투스 장치를 찾아내 연쇄적인 감염 및 확산이 일어난다.

블루본은 블루투스 통신 기반의 소비자 제품 외에도 블루투스 기술을 통해 네트워크에 연결된 수 많은 상업용 IoT 장치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사실상 이 취약점의 정확한 규모와 잠재력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진 것이 없다. 포티넷 보안연구소인 포티가드 랩은 블루투스 장치가 네트워크 보안 장치의 킬-체인(kill-chain)에 속하지 않는다고 해도 블루본이 잠재적으로 강력한 전달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블루투스의 취약점 중 하나를 먼저 악용하는 다단계 공격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포티가드랩은 최악의 경우 감염된 장치에 랜섬웨어, 원격 익스플로잇 킷, 기타 위험한 파일을 포함한 멀웨어를 추가 감염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다행인 점은 이 같은 대부분의 잠재적인 2단계 공격은 명령 및 제어 서버와의 통신 과정에서 네트워크 및 엔드포인트 보안 장치에 의해 감지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포티넷은 "블루본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기기에서 블루투스를 비활성화해야 한다. 전원을 켠다면 사용을 마친 즉시 전원을 꺼야 한다"며 "현재 가지고 있거나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를 식별해야 한다. 해당 제조사를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블루투스를 업데이트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다른 악성 멀웨어가 마찬가지로 업데이트가 제공되는 즉시 시스템에 패치를 적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mcadoo@osen.co.kr

인기기사
OSEN 포토 슬라이드

With Star

[Oh!커피 한 잔③] '황금빛' 서은수 "연기력 논란 반성...댓글 울면서 봤다" 서은수가 드라마 초반 연기력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서은수는 19일 서울 강남구...

인기쇼핑뉴스
  • [Oh! 재팬] 日도...

    일본에서도 미투 운동이 촉발된 가운데, 미즈하라 키코가 공개적으로 미투...

  • [Oh! 차이나]...

    엠넷 ‘프로듀스 101’을 표절했다는 논란에 휩싸인...

  • [Oh!llywood]...

    클레이 모레츠와 공개 연애를 즐기던 브루클린 베컴이 다른 여자와 키스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