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쎈 탐구] "'거짓말'부터 '꽃길'까지" 빅뱅, 12년 명곡史
OSEN 김은애 기자
발행 2018.03.23 16: 50

그룹 빅뱅에겐 공백기란 말 자체가 무의미했다. 멤버들이 입대한 뒤에도 신곡 '꽃길'로 1위 질주를 달리고 있는 것. '빅뱅의 노래는 믿고 듣는다'는 대중의 신뢰가 또 한번 차트를 뒤흔든 셈이다.
지난 2006년 데뷔한 빅뱅은 '마지막 인사' '거짓말' '하루하루' '에라 모르겠다' 'BAE BAE' 등 셀 수 없을 정도로 수많은 명곡을 탄생시켰다. 무엇보다 이들은 직접 음악작업부터 스타일링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트렌드를 이끌어왔다.
그러면서 빅뱅은 두터운 팬덤을 구축한 것에 이어 국적 불문 남녀노소에게 사랑받는 그룹으로 거듭났다. 사실 10년 넘도록 꾸준히 최정상을 유지하는 그룹은 빅뱅이 유일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터. 그렇다면 그동안 빅뱅은 어떤 히트곡들을 남겼을까. 

#거짓말(2007)
"I'm so sorry but I love you 날카로운 말/홧김에 나도 모르게 널 떠나보냈지만/I'm so sorry but I love you 다 거짓말/I'm so sorry(sorry) but I love you(iloveyou more more)"
빅뱅에게 '거짓말'은 떼레야 뗼 수 없는 곡이다. 빅뱅은 '거짓말'로 당시 음원, 음반차트를 휩쓸며 신드롬을 일으켰다. 이 곡으로 지상파 음악방송에서도 데뷔 후 첫 1위를 거머쥐는 기염을 토했다. 지드래곤이 작사, 작곡한 '거짓말'은 서정적인 피아노 샘플링과 슬픈 가사가 잘 혼합돼 신나면서도 슬픈 느낌을 주는 하우스풍 곡이다.
#마지막 인사(2007)
"baby baby baby 조금 어색하지만 서로/baby baby baby 아직 사랑하고 있는데/baby baby baby 두렵기는 하지만서도/끝이보이지만 난 그래도 only you girl"
'마지막 인사'는 지드래곤이 용감한 형제와 작곡하고, 홀로 작사했다. 빠르고 강한 비트 위에 트랜스 느낌을 강조한 곡으로,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빅뱅 멤버들의 스피디하게 쏟아내는 랩이 어우러져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그 결과 8주 연속 1위를 차지, 10년간 최장 기간 1위 그룹이란 타이틀을 유지해왔다.
#판타스틱 베이비(2012)
"네 심장소리에 맞게 뛰기 시작해/막이 끝날 때까지 YE/I CAN’T BABY DON’T STOP THIS/오늘은 타락해 (미쳐 발악해) 가는거야/WOW FANTASTIC BABY"
지드래곤과 테디가 공동 작곡한 '판타스틱 베이비'는 빌보드에서 수많은 빅뱅의 명곡들 중 1위로 꼽은 노래다. 미국 평론가들은 "당시 K팝에서 흔히 볼 수 없었던 EDM의 요소, 빅뱅의 앞서가는 패션과 가장 절충적인 음악이 돋보이는 뮤직비디오가 전세계적으로 뜨거운 인기를 얻는데 도움이 됐다"고 호평했다. 이를 입증하듯 '판타스틱 베이비'는 국내외 음원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뮤직비디오 조회수만 유튜브에서 3억을 넘었다. 
#뱅뱅뱅(2015)
"다 꼼짝 마라 다 꼼짝 마/오늘 밤 끝장 보자 다 끝장 봐/오늘 밤 끝장 보자/빵야 빵야 빵야"
'뱅뱅뱅'은 '거짓말' '판타스틱 베이비'를 이어 빅뱅만의 색깔이 잘 묻어난 곡이다. 작사에는 테디, 지드래곤과 탑, 작곡에는 테디와 지드래곤, 편곡에는 테디가 참여했다. 빠른 비트와 위트 넘치는 가사가 강한 중독성을 자아내 발표와 동시에 차트를 장악했다. 특히 '뱅뱅뱅'은 뮤직비디오가 3억뷰를 돌파한 것은 물론 2015년 멜론과 가온 연간차트에서 1위에 올랐다. 
#에라모르겠다(2016)
"에라 모르겠다 I Love ya/에라 모르겠다 I Love ya/에라 모르겠다 I Love ya/Girl I wanna get down"
'에라 모르겠다'는 제목처럼 유쾌한 가사를 지니고 있는 그루브한 미디움 템포의 힙합 장르곡이다. 지드래곤과 테디, R.Tee가 공동 작곡했으며 지드래곤, 탑, 테디가 함께 가사를 썼다. 이 곡은 빅뱅 10주년 프로젝트의 대미를 장식하며 큰 관심을 받았다. 이에 ‘에라 모르겠다’는 3주 연속 주간차트 1위를 차지하며 '마지막 인사' 이후 보이그룹 최장 기록을 세웠다. 또한 24시간 이용자수도 1,210,585명을 달성해 역대 보이그룹 1위를 거머쥐었다.
#꽃길(2018)
"그리워지면 돌아와 줘요/그때 또 다시 날 사랑해줘요/이 꽃 길 따라 잠시 쉬어가다가/그 자리 그곳에서 날 기다려요"
빅뱅이 군입대 전 공백기를 염두해 작업한 '꽃길'은 팬들에게 특별한 선물이다. 지드래곤이 작사, 작곡에 참여했으며 탑도 직접 가사를 써 진솔한 마음을 담아냈다. 이에 힘입어 '꽃길'은 발매하자마자 모든 음원차트 1위를 '퍼펙트올킬'했으며 해외에서도 정상을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빅뱅이 이전에 세운 24시간 이용자수 기록도 경신했다. 역대 보이그룹 이용자수 1위였던 '에라 모르겠다'를 넘어 '꽃길'은 1,269,006명을 기록했다. 여기에 음원차트 개편 이후 전체가수 24시간 이용자수 1위였던 에픽하이 '연애소설'도 제치고 1위에 등극했다. 이밖에도 '꽃길'은 연일 신기록을 세우며 공백기 중에도 어마어마한 빅뱅의 저력을 증명하는 중이다. /misskim321@osen.co.kr
[사진] OSEN DB, YG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