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EV 트렌드 코리아 2018] 재규어 ‘I-PACE’-랜드로버 ‘레인지로버 PHEV’, 전기차도 이렇게 럭셔리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강희수 기자]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대표 백정현)가 고성능 럭셔리 순수 전기차 재규어 I-PACE와 랜드로버 뉴 레인지로버,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을 ‘EV 트렌드 코리아 2018’에서 공개했다. 12일 개막한 ‘EV 트렌드 코리아 2018’는 환경부가 주최하는 박람회로 전기차, 수소차 같은 친환경자동차를 주제로 하고 있다. 

여러 자동차 브랜드에서 전기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친환경차를 속속 선보이고 있지만, 재규어랜드로버는 몇 가지 도드라진 면을 갖고 있다. 하나는 SUV 세그먼트가 중심이 돼 있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전기차임에도 불구하고 럭셔리라는 브랜드의 성격을 잃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날 아시아 최초로 일반에 공개된 재규어 I-PACE가 재규어 브랜드의 미래상을 전형적으로 보여주고 있었다. I-PACE는 지난 3월 제네바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 5인승 순수 전기차 SUV다. 재규어라는 럭셔리 브랜드에 걸맞은 압도적인 성능과 함께 재규어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모두 갖추고 있었다. 디자인은 재규어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전기차라는 친환경 덕목을 속속들이 반영하고 있었다. 

I-PACE는 최첨단 90kWh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최대 480km(국제표준시험방법 WLTP 기준)까지 주행 가능하다. 충전규격은 국내 표준 규격인 DC 콤보 방식을 채택해 국내에 설치 돼 있는 충전 인프라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

재규어 랜드로버가 자체 개발한 배터리 기술로 영하 40도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며, 향후 확대 설치될 100kW DC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40분만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현재 국내에 설치되어 있는 50kW 공공 급속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90분 만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I-PACE는 전방 및 후방 차축에 35.5kg.m 토크의 성능을 갖춘 전기모터가 각각 장착돼 있다. 이를 통해 최고출력 400마력, 최대 토크 71 kg.m, 제로백(0-100km/h) 4.8초의 강력한 성능으로 사륜 구동의 주행 안정성과 다이내믹한 퍼포먼스를 구현한다. 또 차가 감속할 때 손실되는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해 주는 에너지 회생 제동 시스템이 탑재 돼 운전자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는 순간 회생 제동 기능을 활성화하며, 감속하는 동시에 생산된 전력을 이용해 배터리 사용량을 최적화 해준다.

재규어 I-PACE는 성능은 물론 디자인까지 독보적이다. 재규어 C-X75 슈퍼카의 매끈한 쿠페형 실루엣과 함께 짧은 오버행으로 재규어만의 우아하고 민첩한 디자인을 전기차에서도 구현했다. 역동적인 윈도우 라인과 차체와 일체화된 도어 손잡이, 다이내믹한 에어덕트 등은 스포츠카를 연상시켜 재규어 특유의 정교함을 보여준다. 또한 공기역학적인 디자인으로 최고의 효율성을 자랑한다. 최첨단 매트릭스 LED를 적용하여 마주오는 차량의 위치를 감지하고 헤드램프의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해 주는 기능도 갖췄다.

실내공간은 럭셔리 전기차임을 보여주는 고품질의 천연 소재와 높은 수준의 장인 정신 및 고급스러움이 조화를 이룬다. 중형 SUV인 I-PACE는 내연기관과 트랜스 미션 공간이 없는 전기차의 특징을 활용해 대형 SUV와 견주어도 손색 없는 실내 공간을 확보해 656리터의 실내 적재 공간과 프론트 후드 아래에 27리터의 추가 적재공간을 제공한다.

새로운 시대를 여는 전기차에게 걸맞는 다양한 최첨단 지능형 기술과 인포테인먼트 기능도 탑재했다. 운전자의 주행 습관과 목적지까지의 지형을 분석하여 최적의 주행경로로 안내하는 새로운 EV 네비게이션 시스템과 스마트폰으로 충전 및 차량의 실내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인컨트롤 리모트 기능뿐 아니라 자동 주차 보조 기능, 탑승객 하차 모니터링 시스템, 차선 유지 어시스트 시스템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적용 돼 편의성도 뛰어나다.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는 포스코 ICT와의 협약을 통해 완성차 업계 최초로 전국의 모든 지점과 서비스 센터에 급속 충전기와 완속 충전기를 설치하고, I-PACE 사전 계약 고객들에게는 가정용 전기차 충전기를 무상 제공하고, 설치 및 출고일로부터 1년간 무제한으로 국내 공공 전기차 충전시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기차 충전 멤버쉽 카드도 제공된다. 뿐만 아니라 전국 딜러 네트워크에 전기차 전문 인력을 교육, 배치하고 8년 16만 키로의 배터리 무상 보증과 5년 서비스 플랜으로 전기차 구매 고객들에게 한층 더 안정적인 최상의 전기차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이날 행사에서 랜드로버 브랜드 최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뉴 레인지로버 P400e와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P400e도 공개했다. 레인지로버는 랜드로버만의 강력한 퍼포먼스와 첨단 테크놀로지가 조화를 이룬 플래그십 SUV이다. 랜드로버는 이 차에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 기능을 추가했다. 

최첨단 2.0리터 300마력 인제니움 가솔린 엔진과 85kW 전기 모터의 조합으로 합산 출력 404마력(PS), 최대 65.3kg.m의 토크를 발휘한다. 전기 모터가 제공하는 즉각적 토크를 바탕으로 고배기량 V8엔진에 버금가는 제로백 6.8초(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P400e: 6.7초), 안전 최고 속도 220km/h에 이르는 강력한 퍼포먼스를 자랑한다.

완충 상태에서 전기차 모드(EV 모드)로 최대 51km까지 주행 가능하며 또한 운전자 편의에 따라 기본주행 모드, 전기차 모드의 두 가지 드라이빙 모드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연료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뉴 레인지로버 P400e와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P400e는 13.1kW 용량의 리튬 이온 고전압 배터리를 장착했다. 전면 그릴 오른쪽에 있는 랜드로버 배지 뒤에 위치한 충전 소켓을 통해 7kW 온보드 충전기와 충전 케이블로 충전이 가능하며, 가정용 AC월박스(7kWh 기준)으로 3시간 이내에 완충 가능하다. 국내 도입 예정인 한국 표준 규격(AC 단상, 5pin)으로 공공 완속 충전기를 통해서도 차량 충전이 가능하다. 

뉴 레인지로버 P400e는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충전 시간 예약이 가능하다. 차량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에도 인컨트롤(InControl) 앱을 사용해 스마트 폰으로 충전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충전 시 오류가 발생하거나 케이블이 억지로 제거된 경우도 확인할 수 있다.

이날 행사에 사이먼 스미스 주한 영국대사가 참석해 “영국은 오랜 역사의 자동차 생산 및 디자인, 기술 노하우를 기반으로 미래차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갖고 있다”며 “재규어 랜드로버는 영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브랜드로 새로운 전기차 시대의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백정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대표는 “이번 행사는 재규어 랜드로버 일렉트리피케이션(Electrification)의 서막을 여는 자리로, 재규어 랜드로버는 전기차 산업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도약하고자 한다”며 “미래차 산업을 이끌며 변화를 도모하는 동시에 재규어 랜드로버만의 고유한 헤리티지와 브리티시 럭셔리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9월 출시 예정인 I-PACE 사전예약은 재규어 공식 홈페이지의 ‘재규어 온라인 구매하기’에서 가능하며, 전국의 재규어 공식 전시장에서 I-PACE 제품 전문가와 상담할 수 있다. 국내 판매 예정 가격대는 EV400 SE 1억 1,040만원, EV400 HSE 1억 2,470만원, EV400 퍼스트에디션 1억 2,800만원이다.

랜드로버의 뉴 레인지로버 P400e와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P400e 은 올해 말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국내 판매 예정 가격은 뉴 레인지로버 PHEV가 1억 9000만원대,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PHEV가 1억 5000만원대이다. 

'EV 트렌드 코리아 2018'은 EV 모델 민간보급 확대에 기여하고 시민들에게 친환경 자동차 문화를 알리기 위해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100c@osen.co.kr

[사진] 위에서부터 재규어 I-PACE, 사이먼 스미스 주한 영국대사, 뉴 레인지로버 P400e, 백정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대표.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