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쎈 초점] "'BBMA' 2년연속 수상?" 방탄소년단, 경천동지 5
OSEN 김은애 기자
발행 2018.05.07 09: 31

 방탄소년단이 한국가수 최초로 '2018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무대를 꾸밉니다. 여기에 '톱 소셜 아티스트' 부문 후보에 2년 연속 올랐는데요. 그야말로 차원이 다른 월드클라스입니다. 그렇다면 방탄소년단은 언제 전세계 팬들에게 강렬한 눈도장을 찍었을까요?
1. 빌보드뮤직어워드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5월 '2017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톱 소셜 아티스트’ 부문 상을 받았습니다. 케이팝 그룹 최초로 수상의 영광을 안았는데요. 특히 이 부문은 2011년 처음 생긴 이후 6년 내내 저스틴 비버가 수상해왔으나 방탄소년단이 트로피의 새 주인이 됐습니다. 또 수상자를 시상식 무대에서 호명한 것도 방탄소년단이 처음이었습니다.
2. 아메리칸 뮤직어워드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11월 K팝 그룹 최초 ‘2017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서 무대를 펼쳤습니다. 방탄소년단의 미국 TV 데뷔 무대였는데요. 방탄소년단은 전세계적으로 사랑받은 'LOVE YOURSELF 承 ‘Her’'의 타이틀곡 'DNA' 무대를 최초공개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3. 빌보드 
방탄소년단은 '빌보드의 아이돌'답게 지난해 빌보드 차트도 휩쓸었습니다. 'LOVE YOURSELF 承 ‘Her’'는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역대 K팝 가수로는 최고 순위인 7위를 기록했습니다. 타이틀곡 ‘DNA'는 메인 싱글 차트인 ‘빌보드 핫100’ 67위, 수록곡 'MIC Drop' 리믹스 버전은 ‘핫100’ 28위에 오르며 K팝 그룹 최고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올해도 이미 제이홉의 첫 솔로 믹스테이프 ‘Hope World’와 일본 정규 3집 앨범 'FACE YOURSELF'로 '빌보드 200'에 2연속 진입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FACE YOURSELF’는 43위로 진입했으며 ‘Hope World’는 63위로 진입한 후 38위로 상승, 한국 솔로 가수 최초 2주 연속 차트인 기록을 냈습니다.
4. 2018년의 시작도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은 2018년의 문도 활짝 열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미국을 비롯해 전세계 시청자들의 관심을 받는 ABC 신년 특집 방송 '딕 클라크스 뉴이어스 로킹 이브'에 출연했습니다. 이들은 'DNA’와 ‘MIC Drop’ 공연 무대를 선보였는데요. 한국가수로는 싸이가 2012년 유재석, 노홍철과 함께 처음 이 무대에 올랐으며 방탄소년단은 그 후 5년만이었습니다.
5. 미국 3대 토크쇼 섭렵
방탄소년단은 미국 3대 토크쇼도 모두 섭렵했습니다. 이들은 ABC '지미 키멜 라이브', NBC '엘렌 드제너러스 쇼', CBS '더 레이트 레이트 쇼 위드 제임스 코든'에 차례로 출연해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관객들은 방탄소년단의 'DNA' 한글 가사를 따라부르는가하면 긴 줄을 자랑했는데요. 엘렌 드제너러스는 방송 직후 SNS에 "왜 다들 방탄소년단에 대해 이야기하는지 알겠다. 엄청나다"고 찬사를 보내기도 했습니다. /misskim321@osen.co.kr
[사진] OSEN DB, 빅히트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