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한당 1주년 상영회①] "천운 얻었다"…'불한당', 감사·감격·눈물의 돌잔치
OSEN 장진리 기자
발행 2018.05.18 07: 06

영화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이 특별한 상영회로 개봉 1주년을 자축했다. 
17일 오후 서울 잠실 롯데시네마 월드타워에서는 영화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이하 불한당, 변성현 감독)의 개봉 1주년을 기념하는 상영회 '땡큐 어게인(Thank You Again)'이 상영됐다. 
이번 상영회는 '불한당'의 투자, 배급을 맡은 CJ엔터테인먼트가 주최한 것으로, 개봉 후 1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영화에 뜨거운 사랑을 보내고 있는 팬들에게 특별한 감사의 의미를 전하기 위한 행사다. '불한당'은 개봉 후 1년이 지났지만, 대관 상영 등 여전히 팬들의 응원과 지지가 이어지고 있다. 이례적으로 개봉 후 1년이 지난 영화의 감사 행사가 진행될 수 있었던 힘이다. 

이 자리에는 연출을 맡은 변성현 감독과 주연 배우 설경구, 김희원, 전혜진, 그리고 특별 출연했던 허준호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불한당원들과 반가운 자리에서 마주하게 된 '불한당'의 주역들은 관객들을 향한 고마움에 먹먹한 감정을 참지 못했다. 이 자리를 만들어낸 주역들인 불한당원들 역시 '불한당' 감독과 배우들의 등장에 참아온 환호와 눈물, 함성을 마음껏 터뜨렸다. 
변성현 감독은 개봉 후 1년 만에 공식석상에 섰다. 개봉 직후 의도치 않았던 SNS 논란에 휩싸여 마음 고생을 했던 변성현 감독은 "감사 인사를 하고 싶다"고 고개를 숙였다. '불한당'으로 무조건적인 관객들의 지지를 받게 된 변성현 감독, 자신을 향한 뜨거운 믿음과 응원에 좀처럼 마음을 추스리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변성현 감독은 "제가 '불한당'이라는 영화의 시나리오를 쓰고, 여기 있는 배우분들과 스태프들을 만나서 영화를 찍을 때까지만 해도 이런 일이 생길 거라고는 전혀 생각도 못했다"며 "다른 영화도 마찬가지지만 '불한당'은 여기 계신 관객분들이 완성시켜주신 영화라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 잊지 못할 선물을 받은 기분이다. 정말 감사하다"고 진심 어린 감사 인사를 전했다. 
설경구 역시 '불한당'으로 모든 것이 바뀌었다. 충무로에서 믿고 보는 배우, 수식어가 필요없는 독보적 존재감의 배우였던 설경구는 '불한당'을 통해 '지천명 아이돌'이라는 타이틀을 장착했다. 배우 설경구에게 완전히 새로운 길을 열어준 소중한 수식어다. 
설경구는 "이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것 같은 큰 사랑을 주셔서 1년 동안 감사했다. 그 힘으로 계속 잘 해 나갈 것 같다. 너무 감사하다. 사랑한다"며 "저도 영화를 꽤 했다고 한 사람인데 이런 경험을 해본 적 없었고, 이런 귀한 경험을 앞으로도 못할 것 같다. 천운을 받은 것 같다"고 감격했다. 이어 "불한당원이 한국 영화계에 큰 획을 그었다고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저희와 같이 영화계에 큰 획을 그어주셔서 감사하고, 잊지 않아주시면 감사하겠다. 저희도 여러분들을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희원은 "'불한당' 때문에 살맛이 생겼다"고 고백했다. 김희원은 "연기적으로도 '불한당' 하기 전과 후가 달라졌다. 연기자로서 정말 이런 것도 있다는 걸 느꼈다. 다시 연기를 시작하는 느낌이 든다. 정말 행복해졌다"고 불한당원들의 지지 덕분에 배우로서 새 삶을 누리고 있다고 뿌듯해했다. 
전혜진 역시 "어딜 가나 든든하고 으쓱한 느낌까지 주셔서 저도 여러분들한테 감사하고, 고맙고 그렇다. 끝까지 같이 가자"고 의리를 다졌다. 특별출연으로 존재감을 빛낸 허준호 역시 불한당원들을 향한 고마움을 전했다. 허준호에게 '불한당'은 오래 해왔던 배우 생활이 잠시 주춤할 당시 새로운 불씨를 피워준 작품이었다. 허준호는 "'불한당'을 시작으로 다시 일을 시작할 수 있었다. '불한당' 이후로 작품을 많이 하고 있다"고 '불한당'의 남다른 의미를 전했다. /mari@osen.co.kr
[사진] CJ엔터테인먼트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