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FA, 논란의 SNS 계정 '전범기' 9시간 만에 삭제
OSEN 이균재 기자
발행 2018.05.20 07: 38

19일 FIFA 월드컵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전범기(욱일기) 응원사진이 올라와 큰 논란이 된 후 9시간 만에 전범기 사진이 삭제됐다.
이는 '전 세계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펼쳐온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팀과 네티즌들이 힘을 모아 FIFA 측 및 공식 SNS계정으로 항의 메일을 보내 이뤄낸 성과로 볼 수 있다.
서 교수는 "19일 FIFA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전 세계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이 다 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24시간짜리 홍보영상(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전범기 응원사진이 올라온 것을 확인한 후 네티즌들과 함께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네티즌들 뿐 아니라 월드컵 후원사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분도 함께 가세해 FIFA 측에 전범기 사진을 삭제할 것과 향후 재발 방지를 요청한 것이 받아들여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제가 된 해당 영상은 항의를 시작한지 9시간 뒤에 인스타그램에서 완전히 사라졌고 대신에 한국인과 독일인의 월드컵 응원사진으로 대체됐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이번 일을 계기로 FIFA 측에 욱일기와 나치기는 같은 의미라는 것을 전달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수확이다"고 전했다.
하지만 그는 "이번 러시아 월드컵 기간 중에도 전범기 응원이 언제 등장할지 모른다. 현장에서나 혹은 TV로 시청하다가 발견했을때는 메일(ryu1437@hanmail.net)로 제보해 주면 최대한 빠른 조치를 또 취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 교수팀은 지난달 세계적인 가수 제이슨 데룰로가 발표한 월드컵 주제곡 '컬러스(Colors)' 뮤직비디오에 등장한 전범기를 네티즌들과 함께 항의해 삭제하는 등 '전 세계 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꾸준히 펼쳐왔다./dolyng@osen.co.kr
[사진] FIFA.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