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퇴근길 신곡] 한복 입은 방탄소년단이 정의한 조선표 EDM 'IDOL', 얼쑤 좋다!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김은애 기자] 트렌디함과 한국스러움을 다 갖춘 '조선표 EDM'이 탄생했다. 바로 방탄소년단의 'IDOL'. 팝 시장에서 유행하는 음악적 코드와 국악만의 매력이 한 곡에 어우러지면서 전세계 점령을 예고했다.

방탄소년단은 24일 오후 6시 리패키지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를 발표했다. 이번 앨범은 2년 반 동안 이어진 LOVE YOURSELF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하는 앨범이다. 수 많은 모습의 자아 속에서 나를 찾는 유일한 해답은 결국 ‘나’ 자신에게 있다는 내용을 담았으며, 리패키지 앨범임에도 7곡의 신곡이 수록됐다.

특히 이번 앨범은 총 두 개의 CD로 구성됐는데, 트랙리스트 A에 수록된 16곡은 음악, 스토리, 가사 등이 유기적으로 연결됐다. 만남과 사랑으로부터 자아를 찾아가는 감정의 흐름을 따르고 있어 높은 완성도를 선사할 예정이다.

타이틀곡 ‘IDOL’은 사우스 아프리칸 댄스 스타일의 곡이다. 아프리칸 비트 위에 국악 장단과 추임새가 겹쳐지고, 트랩 그루브의 랩을 최신 유행의 EDM 소스가 받쳐준다. 그야말로 조선 EDM인셈이다.

무엇보다 방탄소년단의 새로운 시도를 단번에 알아챌 수 있다. 한복을 입은 멤버들은 꽹과리 소리에 맞춰 어깨춤과 ‘얼쑤 좋다, 덩기덕 쿵더러러러, 얼쑤’라는 추임새를 넣는다. 전세계 팬들에게 신선하게 다가가면서 흥을 끌어올리기에 적격이다.

가사에서도 아티스트 방탄소년단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 "You can call me artist/You can call me idol/아님 어떤 다른 뭐라 해도/I don’t care/I’m proud of it/난 자유롭네/No more irony/나는 항상 나였기에"

"뭘 어쩌고 저쩌고 떠들어대셔/I do what I do, 그니까 넌 너나 잘하셔/You can’t stop me lovin’ myself"

"얼쑤 좋다/You can’t stop me lovin’ myself/지화자 좋다/You can’t stop me lovin’ myself"

"OHOHOHOH/OHOHOHOHOHOH/OHOHOHOH/덩기덕 쿵더러러/얼쑤" 

여기에 그야말로 '스페셜'한 트랙과 피처링도 있다. 세계적인 여성 래퍼 니키 미나즈가 이름을 올린 것. 니키 미나즈는 앨범에 수록되지 않은 디지털 스페셜 트랙 'IDOL (Feat. Nicki Minaj)'에 참여했다. 니키 미나즈만의 아이코닉 랩 스타일이 단숨에 귀를 사로잡으며 타이틀곡 ‘IDOL’과는 또 다른 느낌이다.

이들의 만남은 리패키지 앨범 작업을 마친 방탄소년단이 니키 미나즈의 랩이 들어가면 좋겠다고 제안했고, 니키 미나즈가 이를 흔쾌히 수락했다.

다른 수록곡도 타이틀곡 못지 않다. 드럼 앤 베이스 장르의 곡 ‘I'm Fine’은 화양연화 Young Forever의 수록곡 ‘Save ME’의 가사를 차용해 의미를 뒤집는 독특한 작업으로 방탄소년단의 서사를 따라온 팬으로서는 감동을 배로 느낄 수 있다.

이외에도 사랑이 시작되어 가는 풋풋한 감정을 춤에 빗대 표현한 제이홉의 솔로곡 ‘Trivia 起 : Just Dance’, ‘사랑’이라는 직설적인 가사가 돋보이는 RM의 솔로곡 ‘Trivia 承 : Love’, 랩 뿐만 아니라 보컬 매력까지 느낄 수 있는 슈가의 솔로곡 ‘Trivia 轉 : Seesaw’가 실렸다.

또한 컴백 트레일러를 통해 공개된 진의 솔로곡 ‘Epiphany’와 방탄소년단이 유니세프와 함께 진행하고 있는 LOVE MYSELF 캠페인 영상에 삽입된 음원을 발전시킨 ‘Answer : Love Myself’가 포함됐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오는 25일과 26일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주경기장에서 열리는 ‘LOVE YOURSELF’ 서울 콘서트에서 신곡 무대를 최초 공개한다. /misskim321@osen.co.kr

[사진] 방탄소년단 'IDOL'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