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빌보드 1위 다음은? 그래미 꿈꾸는 이유(종합)[Oh!쎈 현장]
OSEN 김은애 기자
발행 2020.11.20 13: 00

방탄소년단의 목표는 멈추지 않는다.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메인차트를 휩쓴 것에 이어 그래미에 대한 포부를 드러냈다.
방탄소년단은 20일 오전 서울 중구 을지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 2관에서 새 앨범  'BE (Deluxe Edition)' 발매 기념 글로벌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특히 방탄소년단은 그동안 수많은 신기록을 써내려온 만큼 다음 목표에 대한 질문이 쏟아졌다. 이에 멤버들은 순위, 수상에 연연해하지 않으면서도 그래미 어워드 무대를 향한 꿈은 내비쳤다.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무대 위에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rumi@osen.co.kr

방탄소년단 뷔, 진, 정국이 무대 위에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rumi@osen.co.kr
RM은 그래미 후보 발표를 앞둔 것에 대해 “하나도 안떨린다고 하면 거짓말이다. 다음 목표로 늘 언급하던 것 중 하나다. 25일을 긴장하면서 기다리고 있다. 되면 너무 좋을 것 같고, 안되면 어떡하지라는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다. 새벽에 발표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우리도 잠을 자지 않고 기다리지 않을까”라고 포부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RM은 그래미어워드를 꿈꾼 계기에 대해선 래퍼 TI와 제이지(Jay-Z)의 'Swagger Like Us' 그래미 무대를 꼽았다. 해당 무대는 당대 인기래퍼였던 TI, 레전드 뮤지션 제이지를 비롯해  칸예 웨스트(Kanye West), 릴 웨인(Lil Wayne)이 피처링으로 함께 꾸민 무대다. 이는 전세계 최정상 아티스트들이 뭉쳤다는 점에서 지금까지 힙합 팬들에게 역대급 무대로 언급되고 있다.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무대 위에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rumi@osen.co.kr
RM은 “'Swagger Like Us' 무대를 보며 그래미어워드를 처음 인지하게 됐다. 왜 이렇게 전세계 팝아티스트들이 그래미를 꿈꾸는가 생각을 하게 됐다”라며 “누군가 30살이 되면 귀가 닫힌다는 말을 하곤 했다. 그만큼 연습생 때 들었던 노래, 무대들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그러면서 그래미는 최고의 시상식이라고 생각을 했던 것 같다. 그래미를 할 때마다 무대를 찾아본다”라고 밝혔다.
팝시장에서 가장 권위 있는 시상식으로 꼽히는 제63회 그래미 어워드(Grammy Awards)는 오는 24일(한국시간 25일) 후보를 발표한다. 리코딩 아카데미 회원들을 통해 방탄소년단은 최근 '2021 그래미 어워드' 7개 부문 후보에 지원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2월 발매한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7'(MAP OF THE SOUL: 7)으로 '올해의 앨범'(Album Of The Year), '베스트 팝 보컬 앨범'(Best Pop Vocal Album), '베스트 엔지니어드 앨범, 논 클래식'(Best Engineered Album, Non Classical) 부문 후보 노미네이트에 지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방탄소년단은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핫 100' 1위를 거머쥔 디지털 싱글 '다이너마이트'(Dynamite)로도 '올해의 노래'(Song Of The Year)부터 '올해의 레코드'(Record Of The Year), '베스트 뮤직비디오'(Best Music Video),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Pop Duo/Group Performance)에 도전장을 냈다.
이와 관련해 제이홉은 “그룹 관련된 상을 받으면 너무 좋겠다라는 꿈이 있다. 그 목표로, 그 생각으로, 그 중점으로 팀을 유지해왔고 중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 부문에서 상을 받으면 눈물이 날 것 같다”라고 소망했다.
진은 “영광스럽게 빌보드 ‘핫100’ 1위라는 성적이 있다. 이제 조금 더 욕심을 내서 그래미 어워드에서 우리의 이름이 불렸으면 좋겠다. BTS 파이팅”이라고 당찬 면모를 뽐냈다.
방탄소년단 RM, 지민, 제이홉이 무대 위에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rumi@osen.co.kr
반면 지민은 “이번 앨범을 내고 많은 분들에게 위로가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뚜렷한 목표는 없다. 위로만 된다면 감사하고 감사할 것 같다”라고 강조했다.
제이홉은 “스타디움을 채우는 아티스트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다”라며 “지금은 건강하게 음악과 퍼포먼스를 표현하고 싶다. 꾸준하게 본질을 잃지 않고 발전해나가고 싶다”라고 바람을 드러냈다. 뷔는 “아미 분들에게 더 멋있고 의미있는 모습 보여드리고 싶다. 멤버들이나 아미분들이 응원을 열심히 해주셔서 성공적으로 끝마쳤다"라고 말했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20일 오후 2시(한국시간) 전 세계 동시에 새 앨범 'BE (Deluxe Edition)'를 발표한다. 타이틀곡 'Life Goes On'은 감성적인 어쿠스틱 기타 사운드가 특징인 얼터너티브 힙합(Alternative Hip Hop) 장르의 곡이다. 가사에는 열심히 달리다가 멈춰 설 수밖에 없는, 원치 않는 상황에 맞닥뜨렸지만 "그럼에도 삶은 계속된다"라는 위로의 메시지를 담았다. /misskim321@osen.co.kr
[사진] 민경훈 기자 rumi@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