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홀’ 명품 K-장르물 탄생 “좀비와 다른 변종인간..재미 없을 수가 없다” [종합]
OSEN 임혜영 기자
발행 2021.04.26 15: 34

‘다크홀’이 화려한 출연진, 독특한 소재와 명품 연출로 ‘K-장르물’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26일 오후 OCN 새 드라마 ‘다크홀’ 제작발표회가 진행되었으며, 김봉주 감독, 배우 김옥빈, 이준혁, 임원희가 참석했다.
OCN 금토드라마 ‘다크홀’은 싱크홀에서 나온 검은 연기를 마신 변종인간들과 그 사이에서 살아남은 자들의 처절한 생존기를 다룬 변종인간 서바이벌 드라마.

‘다크홀’은 영화 ‘더 폰’을 통해 충격과 반전으로 가득 찬 추격 스릴러의 진수를 보여준 김봉주 감독이 연출을 맡았으며, 드라마 ‘구해줘1’, ‘타인은 지옥이다’로 간담이 서늘한 서스펜스를 선사한 정이도 작가가 집필을 맡았다. 
여기에, 여러 장르물에서 독보적인 연기를 선보이며 ‘장르의 신’에 등극한 김옥빈, 폭넓은 연기와 카리스마는 물론 ‘다크홀’에서 액션 연기까지 선보이는 이준혁, 적재적소의 연기로 드라마의 맛을 살려주는 임원희 등 명품 배우들의 조합으로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다크홀’로 첫 드라마 연출에 도전하는 김봉주 감독은 “싱크홀에서 발생한 검은 연기로 감염이 된다는 설정이 있다. 그 사건으로 인해 ‘세상이 망했을 때 사람들은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 ‘그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하게 될까’, ‘최악의 상황에서 잊지 말아야 할 가치 있는 것은 무엇일까’에 대해 생각했다. 우리가 지켜야 할 가치들에 대한 것이 이 작품의 주제일 것 같다”라고 작품을 설명했다.
이어 “좀비물, 아포칼립스 이야기를 굉장히 좋아한다. 처음 대본을 읽었을 때 힘든 작품이 되겠다고 생각했지만 이런 큰 작품을 만들어 볼 기회가 없을 것 같았다”라고 드라마 첫 연출에 도전하게 된 소감을 밝혔으며 "저도 영화만 쭉 하다보니 드라마와의 차이점이 생각보다 많았다. 영화는 극장에서 두 시간 동안 한 작품이 끝나는데 드라마는 그것이 아니기 때문에 영화보다 시청자분들에게 좀 더 친절해야겠다고 생각했다”라고 영화와의 차이점을 밝히기도 했다.
또 시기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와 맞닿아 있는 설정을 두고 김봉주 감독은 “대본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 코로나19가 큰 이슈로 바뀌어서 그 이야기들을 대본에 녹이느라 작가님과 많은 이야기를 했다”라고 설명했으며 “좀비물은 감염이 되었을 경우 식욕이라는 본능 하나로만 움직이게 된다. 그래서 감염이 되는 순간 그 캐릭터는 하나의 개체가 된다. ‘다크홀’은 감염이 되면 원래 인물 속의 감정들이 증폭이 되어서 분노, 공포를 유발한다. 인물들의 서사들이 빌드업 되는 효과가 있다”라고 타 좀비물과의 차이점을 밝히며 ‘다크홀’만의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다크홀’에서 위기의 상황에서도 끝까지 인간이기를 포기하지 않은 광수대 형사 ‘이화선’ 역을 맡은 김옥빈은 “처음 대본을 봤을 때 흔한 좀비물 영역의 드라마인가라는 생각이었는데 설정과 시각이 신선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좀비물에서 미스터리, 스릴러, SF까지 생각나는 복합적인 장르이고 종국에는 크리처도 등장하게 된다”라고 작품에 대해 설명했으며 ‘이화선’을 위해 외모적인 준비사항이 있었는지에 대한 질문에 “이번 캐릭터는 절대로 멋을 부리지 않았다. 와일드한 모습으로 보일 것이다. 현장에서 재와 먼지, 기름때를 뒤집어쓰고 연기를 한 적이 많이 없었다. 굉장히 리얼한 모습으로 등장하게 될 것이다. ‘이화선’ 캐릭터가 아비규환 상황에서 사람들을 구해야 하기 때문에 차분한 느낌, 이성적인, 논리적인 캐릭터로 표현이 될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렉카 기사이자 전직 경찰인 ‘유태한’은 어디로 튈지 모르는 괴짜 캐릭터. 이에 이준혁은 “전작 ‘비밀의 숲’에서는 말이 정말 많았는데 ‘다크홀’에서는 말이 별로 없다. 대신 몸을 많이 쓴다. 암기하는 고통은 없지만 몸은 좀 아프다는 결론이 났다. 상반된 캐릭터를 6개월 동안 해보니 많은 경험을 하게 됐다”라고 캐릭터에 대해 설명했으며 “‘유태한’ 캐릭터는 굉장히 복잡한 시대에 우직하게 달려드는 것이 매력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옆에 있으면 편할 것 같다. 전작들에서는 깔끔한 느낌을 많이 줬는데 이번에는 거친 느낌으로 염색도 하고, 의상도 돌아다니다가 쉽게 볼 수 없는 느낌으로, 좀 튀는 느낌으로 준비하려고 했다”라고 덧붙였다.
주위 어딘가에 꼭 한 명씩은 있을 것 같은 형 같은 인물 ‘박순일’ 역을 맡은 임원희는 “10년 전에 ‘코마’라는 OCN 드라마를 했다. 열심히 활동하고 있었지만 OCN이 이제야 날 부르다니 생각했다”라고 오랜만의 OCN 드라마 복귀 소감을 밝혔으며, 자신의 캐릭터를 두고 “어려운 현실에도 사람들은 살아간다는 점과 저런 아저씨, 저런 형은 꼭 있다는 점을 느끼게 해주고 싶었다. 제 캐릭터가 무엇을 안 해줄 것 같지만 결국엔 정이 많아서 도와주게 된다. 데리고 다니고 싶은 동네 형이다. 이준혁의 애완견같이 보이고 싶었다”라고 설명했다.
세 배우에게 실제로 이런 상황을 맞게 되었을 경우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이 이어졌고 김옥빈은 “방의 문을 잠그고 나가지 않을 것이다. 안전함과 평화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밖에 나가서 누구를 돕지 않을 것 같다”라며 캐릭터와는 정반대되는 답변을 내놓아 웃음을 유발했다. 이준혁은 “공기청정기를 사서 집에 세팅을 할 것 같다. 액션 잘하는 옥빈 씨한테 연락을 해서 집을 막아달라고 부탁드릴 것이다”라는 4차원 가득한 대답을, 임원희는 “제가 아파트에 있을 경우에는 밖을 내다본 다음 10분 거리에 있는 엄마를 찾으러 갈 것 같다. 그래도 가족을 구해야 하지 않겠냐. 주변에 살아 있는 생존자를 찾아서 논의할 것 같다”라며 가장 히어로 같은 모습을 보여 놀라움을 유발했다.
또 김옥빈은 이준혁과의 연기를 두고 “전작 ‘비밀의 숲’ 역을 너무 재밌게 봤다. 연기할 때 매력이 넘치는 사람이라고 생각을 했다. 저와 연기를 하게 될지 몰랐기 때문에 캐스팅 소식을 듣자마자 너무 기뻤고 설렜다. 현장 속 이진혁 배우는 스펙트럼이 넓고 아이디어도 많았다”라고 극찬을 전했으며 임원희에 대해서는 “꼭 뵙고 싶은 분이었다. 너무 친해지고 싶어서 계속 맴돌았다. 드라마의 산소통 같은 존재다”라며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김봉주 감독은 세 배우를 향해 “세 분 모두 수많은 작품으로 연기 경력을 쌓지 않았냐. 이 작품의 중심은 ‘이화선’이다. 여자 형사로 극의 중심을 잡아줄 수 있는 사람은 김옥빈뿐이라고 생각했다. ‘유태한’은 이준혁의 거칠면서 에너지틱한 모습이 어울릴 것이라고 생각했다. 임원희가 선보이는 ‘박순일’이란 캐릭터는 현실적인 캐릭터라 자칫 잘못하면 밉상으로 보일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임원희가 가진 매력이 이 캐릭터를 사랑스럽게 만들어주었다. 제가 생각한 것들을 정확하게 배우분들이 해주셔서 즐겁게 모니터링했다”라고 캐스팅 비하인드를 설명했다. 이어 “김옥빈, 이준혁은 무술감독님이 놀랄 정도 뛰어난 액션을 보였다. 죄송하지만 ‘박순일’ 캐릭터는 주로 도망가는 액션이었다”라고 전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이를 두고 임원희는 “배우분들이 모든 현장을 그냥 넘어가지 않고 모두가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더라. 저도 후배들을 보며 배울 게 많았다”라고 칭찬의 말을 덧붙이기도 했다.
‘다크홀’ 관람 포인트에 대해 임원희는 “한국형 재난물이다. 어두워보이지만 그 안에서도 코미디 요소가 있으니 기대해달라”라고 전했으며 이준혁은 “크리처물이나 좀비, 괴물, 변종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추천 포인트를 전했다. 김옥빈은 “이 검은 연기가 어디서 시작되었고, 누가 어떤 이유로 보냈고, 사람들은 그 안에서 어떤 선택을 하게 되는지, 이 사람들이 어떻게 나아가게 되는지에 중점을 두고 보시면 작품이 더 재밌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김봉주 감독은 “좋은 분들과 재밌는 대본을 써주신 작가님 감사하다. 재미가 없을 수가 없다”라며 드라마 감상을 독려했다.
마지막으로 김옥빈은 드라마 속 상황과 유사한 코로나19 현 상황을 두고 “드라마 상황과 비슷하게 모두 마스크를 써야 하는 상황에 살고 있다. 주변 사람들이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이화선’ 캐릭터를 빌려서 이야기를 하자면 본인의 상황이 본인이 잘못하거나 부족해서 일어난 일이 아니니 자책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라고 응원의 말을 전하기도 했다.
‘다크홀’은 최근 영화, 드라마를 통해 자주 노출되고 있는 기존 좀비 장르물을 답습하지 않고 변종인간이라는 독특한 소재에 ‘다크홀’만의 신선한 설정을 덧붙여 명품 K-장르물의 탄생을 기대하게 만든다. 감염된 이들의 눈이 새카맣게 변하고 숨소리조차 함부로 낼 수 없는 공포와 긴장감을 선사할 뿐만 아니라 그들에 대항하는 거친 액션까지 더해지면 볼거리와 장르적 재미를 배가시킬 예정이다.
안방극장을 영화관으로 만들 OCN 금토드라마 ‘다크홀’은 싱크홀에서 나온 검은 연기를 마신 변종인간들, 그 사이에서 살아남은 자들의 처절한 생존기를 다룬 변종인간 서바이벌 드라마로 오는 30일 오후 10시 50분에 첫방송된다.
/hylim@osen.co.kr
[사진] OCN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