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PD대상', 이준호 탤런트상X정지인PD 올해의PD상...'옷소매' 후광 ing [종합]

[OSEN=연휘선 기자] 2PM 멤버 겸 배우 이준호가 '옷소매 붉은 끝동'의 끝나지 않은 후광을 증명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와 '골 때리는 그녀들'이 작품상을 나눠 가져가며 화제성을 인정받았다. 

30일 KBS 1TV에서 '제34회 한국 PD대상(이하 PD대상)' 시상식이 방송됐다. 이 자리는 방송인 이휘재와 이현주 아나운서의 진행 아래 지난 13일 진행된 시상식이 녹화 중계된 것이다. 

PD들이 뽑은 '올해의 PD상'은 MBC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을 연출한 정지인 PD가 가져갔다. KBS 1TV 대하사극 '태조왕건'의 김종선 PD 이후 20년 만에 사극 연출자가 올해의 PD상을 받은 것이었다. 

그러나 정지인 PD는 코로나19 확진 판정으로 인해 참석하지 못했고 조연출 강채원 PD가 대신 트로피를 전달했다. 이 가운데 정지인 PD는 강채원 PD를 통해 "처음으로 사극을 연출하게 된 날 믿고 함께 해 준 사람들 덕분에 상을 받은 것 같다. 왕을 사랑하지만 자신을 포기하지 않았던 궁녀의 이야기가 출발점이었다. 원작자인 강미강 작가님의 이야기를 영상으로 담으면서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의 마음이 함께하길 바랐다. 앞으로 그 마음을 생각하며 드라마를 만들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탤런트 부문 출연자상도 '옷소매 붉은 끝동'에서 남자 주인공 이산으로 활약한 이준호에게 돌아갔다. 이에 이준호는 "이 상을 받게 된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정말 기뻤다. 시청자 분들께 큰 사랑을 받은 것 외에 PD님들도 재밌게 봐주시고 큰 사랑을 보내주셔서 배우로서 열심히 잘해왔다고 칭찬할 수 있는 시간이 된 듯하다. 앞으로 더 노력해서 시간과 기회가 주어진다면 모든 분들과 작품을 찍어보고 싶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코미디언 부문 출연자 상은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에서 고정 멤버로 발탁되며 활약한 신봉선이 받았다. 이에 신봉선은 "유재석 선배님, 송은이 선배님처럼 좋은 선배님들이 계셔서 이 자리에 있을 수 있던 것 같다"라며 '놀면 뭐하니?'에 함께 출연 중인 유재석과 소속사 미디어랩 시소 대표인 송은이를 언급한 뒤 "저 역시 제가 열심히 하면 뒤따라오는 후배들이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마음 담아 열심히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가수 부문 출연자 상에는 걸그룹 에스파가 이름을 올렸다. 에스파는 영상을 통해 수상 소감을 대신했다. 영상에서 에스파는 "현장에서 일하는 PD님들이 직접 주시는 상이라 더 의미 있는 것 같다. 아직 신인인 저희에게 이런 뜻깊은 순간을 선물해주셔서 감사하다. 데뷔곡부터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주신 팬 분들께도 감사하다"라며 소감을 밝힌 뒤 화제를 모은 '넥스트 레벨(NEXT LEVEL)'의 '디귿(ㄷ) 춤'을 선보였다. 

이 밖에도 이날 'PD대상'에서는 우리나라 최초 어보인 '우해이어보'를 판소리 다큐 드라마로 재탄생시킨 경남MBC '신(新) 우해이어보'의 정은희 PD가 라디오 부문 실험정신상을, 우주 공간을 AR 테크놀로지로 대형 무대에 구현시키며 실감형 다큐멘터리쇼를 표방한 KBS '키스 더 유니버스'의 송웅달, 나원식 PD가 TV 부문 실험정신상을 수상했다. 

또한 작품상 TV 부문에서는 뚜렛증후군 청년들을 다룬 다큐멘터리 'KBS 다큐인사이트-아임 뚜렛'의 구상모 PD가 시사교양, 1987년 형제복지원 사건을 다룬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약칭 꼬꼬무)'의 손정민 PD가 교양정보, SBS '골 때리는 그녀들'의 김화정, 전형주 PD가 예능 부문, KBS '오월의 청춘' 송민엽 PD가 드라마 상을 가져갔다.  더불어 지역정규에는 부산MBC '예산추적 프로젝트 – 빅벙커'의 전성호, 원혜영, 한종철 PD, 지역특집 부문에는 KNN '건축 오디세이-신들의 집'의 장한석, 권재경 PD, 독립제작에는 '삭힘의 미학 2'의 서충수 PD가 이름을 올렸다.

작품상 라디오 부문에서는 CBS '김현정의 뉴스쇼 –굿모닝 미얀마'의 손근필, 이진성, 김현정, 홍혁의, 민경남, 조석영, 서재의  PD가 시사교양드라마를, MBC '유행가, 시대를 노래하다'의 하정민 PD가 음악오락을, YTN라디오 '서간도의 별들,3500’의 이은지 PD가 특집, TBN광주, TBN대구 'TBN 차차차 –달빛동맹 차차차'의 이진아, 김태주PD와 부산TBN '라디오로 듣는 부산 웹툰 – 영도할배쓰, 불로초 수호기'의 김도영 PD가 지역 부문을 수상했다. EBS '딩동댕 대학교' 박재영, 안미라 PD는 디지털콘텐츠 부문을 가져갔다. 

TV 작가 부문에는 '꼬꼬무' 서인희 작가, 라디오 작가 부문에는 MBC 라디오 '배철수의 음악캠프'의 김경옥 작가가 이름을 올렸고, KBS '다큐인사이트'의 이은규 PD가 특별상을, 고(故) 허참이 공로상을 받았다. 더불어 MBN '나는 자연인이다'의 윤택과 이승윤이 TV 진행자, MBC 라디오 '손에 잡히는 경제'의 이진우가 라디오 진행자 출연자상을 가져갔다.

한국PD대상은 방송문화 발전과 자유언론 구현을 위해 공헌한 방송 프로듀서와 방송인들을 격려하고 미래지향적 방송을 구현하기 위하여 한국 PD연합회가 매년 개최하는 시상식이다. 올해의 PD상, 실험정신상, 작품상, 출연자상, 작가상, 공로상, 특별상 등 24개 부문 시상이 이뤄졌다.

다음은 '제34회 한국 PD대상' 수상자 명단이다. 

-올해의 PD상: MBC '옷소매 붉은 끝동' 정지인PD

-실험정신상: 라디오 MBC 경남 정은희 '신 우헤이어보', TV KBS 송웅달 나원식 '키스 더 유니버스'

-작품상(TV): 시사다큐 KBS '다큐인사이트-아임 뚜렛' 구상모, 교양정보 SBS '꼬꼬무-1987 인간청소' 손정민, 예능 SBS '골 때리는 그녀들' 김화정&전형주, 드라마 KBS '오월의 청춘' 송민엽, 지역정규 부산MBC '예산추적 프로젝트-빅벙커' 전성호 원혜영 한종철, 지역특집 KNN '건축오디세이 – 신들의 집' 정한석 권재경, 독립제작 독립PD협회 '삭힘의 미약2' 서충수

-작품상(라디오): 시사교양드라마 CBS '김현정의 뉴스쇼 – 굿모닝 미얀마' 손근필 이진성 김현정, 홍혁의 민경남 조석영 서재의 , 음악오락 MBC '유행가, 시대를 노래하다' 하정민, 특집 YTN라디오 '서간도의 별들, 3500' 이은지, 지역정규 TBN광주 TBN대구 'TBN 차차차–달빛동맹 차차차' 이진아, 김태주, 지역특집 부산 TBN '라디오로 듣는 부산 웹툰 – 영도할배쓰, 불로초 수호기' 김도영, 디지털콘텐츠 EBS '딩동댕 대학교' 박재영, 안미라

-작가상: TV작가 SBS '꼬꼬무' 서인희 작가, 라디오작가 MBC 라디오 '배철수의 음악캠프' 김경옥 작가

-특별상: KBS 다큐인사이트 '윤여정' 등 이은규 PD

-공로상: 故 허참.

-출연자상: 가수 에스파, 탤런트 MBC '옷소매 붉은 끝동' 이준호, 코미디언 MBC '놀면 뭐하니?' 신봉선, TV진행자 MBN '나는 자연인이다' 윤택&이승윤, 라디오진행자 MBC라디오 '손에 잡히는 경제' 이진우 

/ monamie@osen.co.kr

[사진] KBS 방송화면.

OSEN 포토 슬라이드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