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나라수마나라’ 김성윤 감독 “넷플릭스 동물 다치는 장면 못찍어” [인터뷰]
OSEN 박판석 기자
발행 2022.05.10 12: 14

 김성윤 감독이 ‘안나라수마나라’를 연출하면서 고민했던 지점과 함께 리을의 반려동물 앵무새 미녀와의 촬영에 대해 언급했다.
김성윤 감독은 10일 오전 진행된 넷플릭스 ‘안나라수마나라’ 인터뷰에서 앵무새 미녀와의 촬영에 대해 “앵무새의 컨디션에 맞춰서 촬영한 적도 있다. 두 마라의 앵무새를 두고 촬영을 했다. 어떤 새는 이런 장면을 잘하고 다른 새는 어떤 장면을 잘한다. 지창욱이 앵무새들이 준비될 때까지 고생했고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다. 넷플릭스에서는 동물이 다치는 장면을 찍을 수 없다. 저도 그게 맞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새장이 무너지는 장면은 전부 CG였다. CG팀이 잘했다”라고 말했다.
김성윤 감독은 화려한 비주얼과 CG 보다 드라마의 감정을 전달하는데 집중했다고 밝혔다. 김 감독은 “아쉬움이 없다고 하면 거짓말이다. 이 캐릭터를 잘 녹아들어가고 있는지, 조화가 잘 이뤄지고 있는지, 이 장면에서 가장 중요한 장면을 위해서 다른 장면이 계단식으로 잘 빌드업이 됐는지, 중요한 감정 장면에서 잘 전달 될 수 있는지를 신경을 썼다. 마술과 음악이든 암무든 특수효과는 전문가가 있다. 그분들에게 하고 싶은 부분만 이야기 했다. 연출로서 감정과 캐릭터를 만드는 것을 신경썼다. 저 스스로는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라고 연출 소감을 전했다.

넷플릭스 제공

김성윤 감독은 ‘안나라수마나라’가 뮤직드라마라고 생각하지 않았다고 연출의 변을 밝혔다. 김 감독은 “음악 드라마를 생각하지 않았다. 음악 드라마를 하려고 했다면 더 많은 군무와 더 많은 노래를 썼을 것이다. 다만 감정이 잘 전달 되기를 바라면서 연출했다. 음악과 대사를 이어가는 것만 잘 할 수 있다면 해볼만한 시도라고 생각했다. 대본을 봤을 때 음악 장면은 비어있다. 대본에서 환상적인 지문이 들어가있다. 스태프나 배우들도 도 아니면 ‘빽도’라고 생각했다.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이유.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있어서 효과 있다면 해보는 것이다. 음악에 대해서 문외한이다. 몰랐기 때문에 도전하고 무식해서 도전할 수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김성윤 감독에게 있어서 ‘안나라수마나라’의 마술은 작은 기적이었다. 김성윤 감독은 “마술에 대해서 각자 믿고 싶어하는 부분이 있다. 저는 작은 기적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살면서 때로는 일상이지만 일상에서 이런 아이디어가 전체적으로 구현이 될까. 이 작품에 참여한 스태프가 500명이 넘는다. ‘이게 되겠어’라는 작은 아이디어가 사람들의 힘과 노력과 정성이 모여서 작품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저에게는 마술이다. 답을 주기 보다는 이 작품을 통해서 힐링을 받고 보는 사람이 여러 생각을 하면 좋겠다”라고 진심을 고백했다.
‘안나라수마나라’는 지난 6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됐다./pps2014@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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