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킷리스트 다 해봐야 해” 이찬혁, 죽음의 목전에서 펼쳐진 ‘파노라마’ (종합)[퇴근길 신곡]
OSEN 지민경 기자
발행 2022.10.17 18: 07

이찬혁이 AKMU라는 이름을 벗고 솔로 아티스트로 새로운 첫 발을 내딛었다.
이찬혁은 17일 오후 6시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정규 1집 [ERROR] 전곡 음원과 타이틀곡 ‘파노라마’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이찬혁은 지난 2014년 AKMU로 데뷔 한 이후 8년 만에 솔로 앨범을 발표하며 자신의 음악세계를 가감없이 펼쳤다.

이찬혁의 이번 앨범 [ERROR]는 이찬혁 특유의 솔직한 감성과 철학적 사유, 유기적 구성이 돋보이는 가운데 삶에 대한 태도와 심리적 변화를 인상적으로 그려낸 앨범이다. 이찬혁이 '삶의 마지막 순간이 다가온다면 후회가 없을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는 데서 시작된 이번 앨범은  삶의 최우선 가치란 무엇인지 탐구한 이찬혁이 자신만의 음악으로 완성해 진정성을 더했다.
이찬혁이 전곡 작사·작곡에 나섰으며, 과거에 대한 후회, 현재에 마주한 모순 그리고 미래를 향한 욕망을 날 것 그대로 담아냈다.
1번 트랙 ‘목격담’을 시작으로 'Siren', 타이틀곡 '파노라마', 'Time! Stop!', '당장 널 만나러 가지 않으면', '마지막 인사 (Feat. 청하)', '뭐가', '부재중 전화', '내 꿈의 성', 'A DAY, ‘장례희망'까지 11곡은 하나의 스토리 라인을 가지며 사고를 통해 죽음을 목전에 둔 이찬혁이 그간의 삶을 되돌아보며 후회하기도 하고 진짜로 원하는 것을 생각해보면서 죽음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그렸다.
타이틀곡 ‘파노라마'는 삶에 대한 미련과 열망을 이찬혁만의 담담한 어법으로 풀어낸 곡으로, 진정성 깃든 보컬, 그 안에 담긴 슬픈 가사가 밝은 멜로디를 만나 듣는 재미를 더한다.
“이렇게 죽을 순 없어 / 버킷리스트 다 해봐야 해 / 짧은 인생 쥐뿔도 없는 게 / 스쳐가네 파노라마처럼 / 거짓말하지 마 / 꿈이잖아 깨워줘 당장 / (놔두고 온 게 너무 많아) / 이렇게 죽을 순 없어”
함께 공개된 뮤직비디오에는 사고를 당해 병원으로 실려온 이찬혁이 죽음을 눈 앞에 두고 삶에 대한 미련을 놓지 못하고 발버둥치는 모습이 담겨 있다. 한 편의 영화 같은 스토리와 영상미가 몰입도를 높인다.
첫 솔로 앨범을 통해 AKMU 음악에서는 보여주지 않았던 새로운 이찬혁의 음악 감성을 선보인 이찬혁은 자신의 내면을 솔직하게 드러내며 깊은 울림을 선사했다. 앞으로 이찬혁이 솔로 아티스트로 어떤 음악 세계를 펼쳐보일지 기대가 모아진다. /mk3244@osen.co.kr
[사진] 뮤직비디오 캡처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